이사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이사장 박태근 입니다.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하며 감사드립니다.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국내 유일의 치의학교육 평가인증 기관으로, 대한민국의 치의학교육과 치과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관련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개발·평가를 공정하게 수행하고, 구강보건과 치과의료 관련 정책 및 제도 전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2007년 개원한 이후 치의학교육의 평가 인증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치의학교육 인증평가, 방문평가, 인증기준 공청회, 심포지엄을 진행해 왔습니다. 또한 치의학교육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대비하고, 그에 부합하는 정책을 개발·시행하기 위해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한국치의학교육학회, The Advisory Board of Dental Accreditation in China 등 국내외 유수의 기관과 MOU를 체결하여 의미 있는 교류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치의학교육의 지속적인 질 향상을 위하여 평가인증 기준을 개선하고, 평가모니터링 결과와 메타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2022년 새로운 평가인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본원은 치의학교육에서의 국제교류와 협력 증진을 위하여 본원 홈페이지 내부에 세계 치과 대학(원) 목록(World Directory of Dental School, WDDS)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치의학교육기관에 대한 기본 정보를 담은 WDDS를 바탕으로 치의학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류를 증진하고, 더 나아가 전세계 치의학 교육기관의 의사소통의 장을 열어 가겠습니다.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축적된 경험과 성과를 토대로 개선된 교육이 치과의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본 평가원은 치의학 기본교육의 발전뿐 아니라 국가시험제도, 전문의시험, 평생교육, 면허관리에 이르는 모든 교육과 평가가 일관성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치과의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통합관리 기능수행은 물론, 나아가 대한민국 치과의료의 한축을 담당하는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이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2월 24일

(재)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이사장 박 태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