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영역

이사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이사장 이상훈입니다.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치의학교육을 발전시키는 것이 곧 국민을 위한 치과의료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부단히 노력해왔습니다. 본원은 대한민국의 치의학교육과 치과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관련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개발·평가를 공정하게 수행하고, 구강보건과 치과의료 관련 정책 및 제도 전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2007년 개원한 이후 치의학교육의 평가 인증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치의학교육 인증평가, 방문평가, 인증기준 공청회, 심포지엄을 진행해 왔습니다. 또한 치의학교육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그에 부합하는 정책을 개발·시행하기 위해 한국수의학교육인증원, 한국치의학교육학회, The Advisory Board of Dental Accreditation in China 등 국내외 유수의 기관과 MOU를 체결하여 의미 있는 교류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에 International Society of Dental Regulators(ISDR)의 창립멤버로 가입한 이후 지속된 활동은 본 평가원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류 중 하나입니다. 모든 구성원이 합심한 덕분에 국내외에서 더욱 신뢰받는 기관으로 성장했습니다. 2015년에는 교육부 규정에 따라 고등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증 인정기관으로 지정되었고, 2016년에는 The 1st East Asian Conference on Dental Education and Accreditation(EACDEA) 회의를 직접 개최하는 등 점점 의미있는 성취를 이뤄나가는 중입니다.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축적된 경험과 성과를 토대로 개선된 교육이 치과의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본 평가원은 치의학기본교육의 발전뿐 아니라 국가시험제도, 전문의시험, 평생교육, 면허관리에 이르는 모든 교육과 평가가 일관성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치의학의 미래에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든든한 기관이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06월 29일
    (재)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이사장 이 상 훈

원장 인사말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국민을 위한 치의학교육의 질보장을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본원은 치의학교육과 치과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하여 치의학 및 관련 교육 전반에 대한 연구, 개발, 평가의 기능을 공정하게 수행하고, 구강보건과 치과의료 관련 정책과 제도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국민구강보건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2007년 설립되었습니다.

  • 이후, 지금까지 많은 치의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고등교육법과 의료법의 개정을 통해 의료인교육에 대한 평가인증의 법제화를 이루었으며, 이후 교육부의 인정기관 지정을 획득하였고, 2019년 두번째로 이루어진 교육부의 인증기관 지정 심의도 성공적으로 통과하여 2020년부터 5년간의 치의학교육 평가인증기관 지정을 새롭게 받았습니다. 현재 전국의 11개 치과대학 치의학전문대학원에 대한 평가인증을 2차례의 주기에 따른 평가와 이후의 지속적 평가의 형태로 수행해왔으며, 지난 2019년 강릉, 경희, 조선대 3개교에 이어 2020년 단국, 부산, 서울, 전남, 전북 5개교의 평가인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의학교육평가원은 치의학교육을 통해 인간존중의 정신을 드높이고 미래지향적인 치의학교육을 선도하기위해 설립된 기구입니다. 우리는 치의학교육의 질보장에 대한 객관적인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질관리 기구로서의 독립성과 국제적 수준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적인 위상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치의학교육의 평가인증을 위한 각국 및 국제기구와 위상을 함께하며 협력해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제협력을 통해 세계의 치의학교육 수준 향상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은 2019년 12월 기획재정부로부터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되어 치의학교육 발전을 위한 지정기부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지정기부금을 통해 치의학교육평가원은 치의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관련 사업 및 연구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많은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치의학교육평가원은 단순히 치과의료 전문직의 기능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치과의료전문직의 위상을 정립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치의학교육의 기술적 성과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 행동을 중심으로 하는 의료전문성의 확보에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치의학의 국민에 대한 역할을 분명히 하고, 국민이 가지는 치과의료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치의학교육기관과 그 구성원뿐 아니라 치과의사협회와 같은 전문직 단체와 그 구성원 개개인의 공동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 기관은 치의학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분들과 협력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8월 7일
    (재)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 원장 이 재 일

사이트정보안내 및 카피라이터영역